부품자기인증제

브레이크 호스

브레이크 호스 구성품에 대한 참고이미지

브레이크 시스템은 운전자가 페달을 밟아서 생기는 기계적인 힘을 마스터 실린더를 통하여,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요구되는 유압으로 전환시켜주며, 파이프와 플렉시블 호스
(브레이크 호스)를 통하여 각 휠에 압력(유압)을 전달합니다.
각 휠에 전달된 유압은 브레이크 라이닝에 압력을 가하는 기계적인 힘으로 전환되어
회전하는 바퀴를 멈출 수 있게 합니다.

브레이크호스 탈거 방법
  1. 1. 차량을 Lift를 사용하여 들어올린다. [주의: 차량을 들어올릴 때, 서비스 잭을 사용하지 않는다.]
  2. 2. 타이어와 휠을 탈거한다.
  3. 3. 브레이크 파이프 피팅1을 브레이크 호스로부터 분리한다.(체결토크 : 모델별/위치별 토크 확인필요)
  4. 4. 브레이크액이 흘러나오지 않도록 분리한 브레이크 파이프에 캡을 씌운다.

        [주의 : 브레이크액이 신체에 접촉하였을 경우 즉시 물로 닦아내고, 브레이크액을 섭취하였을 경우, 즉시 병원을 방문한다.
                   또한 브레이크 액은 페인트 표면의 부식이나 전자장치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다.]

  5. 5. 브레이크 호스 리테이너2를 분리한다.
  6. 6. 브레이크 호스 피팅 볼트3를 분리한다. (체결토크 : 모델별/위치별 토크 확인필요)
  7. 7. 브레이크호스 피팅4으로부터 브레이크 호스 피팅 개스킷5을 분리한다. 개스킷은 재사용하지 않는다.
  8. 8. 브레이크 호스를 분리한다.
Front Brake 예시
front brake에 대한 참고이미지
Rear Brake 예시
rear brake에 대한 참고이미지
브레이크 호스 점검 방법
브레이크 호스 점검 방법에 대한 참고이미지
  1. 1. 브레이크 튜브파이프의 비틀림, 균열, 부식, 누유, 리테이너의 데미지 혹은 결여 등을 육안으로 점검하고,
        문제가 있을 시 브레이크 파이프를 교체한다.
  2. 2. 브레이크 호스의 비틀림1, 균열, 부식, 누유, 리테이너의 데미지 혹은 결여 등을 육안으로 점검하고,
        문제가 있을 시 브레이크 호스를 교체한다.
  3. 3. 브레이크 호스를 손가락으로 눌러, 취약부위2가 있는지 확인하고, 문제가 있을 시 브레이크 호스를
        교체한다.
브레이크 호스 장착 방법
  1. 1. 브레이크 호스의 장착은 탈거의 역순으로 진행한다.
  2. 2. 장착 완료 후 브레이크 블리딩 작업(기포제거 작업)을 실시한다.
  3. 3. 장착 완료 후 브레이크 호스 및 파이프 점검절차에 따라 점검을 실시한다.
브레이크 시스템 작동 및 누유 점검에 대한 참고이미지
브레이크 시스템 작동 및 누유 점검
  1. 1. 브레이크 액의 누유를 검사하기 전 첫번째로 마스터실린더의 브레이크액의 양을
        점검한다. 브레이크액의 양이 정상범위 내에서 약간 줄어들었다면 브레이크라이닝의
        마모로 인한 것으로 정상상태일 수 있다.
        브레이크액의 양이 많이 줄어 있다면, 유압 브레이크 시스템의 누유로 생각할 수 있다.
  2. 2. 차량의 시동을 켜고, 브레이크 페달을 적당히 밟는다. 브레이크 페달이 차츰 빠져나간다는 느낌이 들면,
        누유를 의심할 수 있다.
  3. 3. 누유가 의심 된다면 시동을 끄고, 아래의 브레이크 시스템 부품들을 육안으로 검사한다.
    1.     1마스터 실린더의 브레이크 파이프 피팅
    2.     2모든 브레이크 파이프와 파이프의 연결상태
    3.     3브레이크 호스와 연결상태
    4.     4브레이크 캘리퍼 또는 휠 실린더
유압 브레이크 시스템 블리딩에 대한 참고이미지
유압 브레이크 시스템 블리딩

주의 : 브레이크 액은 반드시 정품 DOT4+ 브레이크액을 사용한다.
         브레이크 액은 먼지나 기타 이물질로 오염되지 않고 깨끗하게 밀봉된 제품만을 사용한다.
         브레이크 액은 차량의 표면이나 구성부품 부식/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신체 접촉 시에는 즉시 닦아낸다

  1. 1. 브레이크 액의 흘림을 방지하기 위해 마스터실린더 밑에 천이나 깔개를 깔고 작업한다.
  2. 2. 브레이크 부스터내의 잔압을 제거하기 위해, 시동을 끄고 브레이크 페달을 3에서 5회 밟아준다.
  3. 3. 레저버의 캡을 열기 전 레저버와 캡 주변을 깨끗이 닦아준다.
  4. 4. 캡을 열고 정품 브레이크 액을 레저버에 Maximum level까지 부어주고, 레저버 캡을 닫는다. 레저버캡은
        브레이크액을 주입할 때를 제외하고 열지 않는다.
  5. 5. 블리더 밸브에 투명호스2적합한 렌치1를 장착한다
  6. 6. 보조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서서히 끝까지 밟고, 그 상태를 유지한다.
  7. 7. 블리더 밸브를 열고 기포가 사라질 때 까지 브레이크 액을 빼낸다.
  8. 8. 블리더 밸브를 조이고, 기포가 완전히 제거될 때까지 위 절차를 반복한다.
        (체결토크 : 9 ~ 17 Nm, 모델 별, 위치 별 토크확인필요)
  9. 9. 브레이크액을 레저버에 Maximum level까지 보충해준다.
  10. 10. 브레이크 페달을 천천히 밟았다 떼면서, 밟는 느낌을 확인한다.
  11. 11. 만약 브레이크 페달을 밟는 느낌이 너무 무르다면, 블리딩 작업을 다시 수행한다.
블리딩 작업 순서에 대한 참고이미지
블리딩 작업 순서
  1. 1. 오른쪽 뒤 > 왼쪽 앞 > 왼쪽 뒤 > 오른쪽 앞